Ⅰ. 개요
고구려는 정복국가인 동시에 문화국가이다. 고구려는 기마를 이용한 우수한 기동력과 철기를 바탕으로한 국력을 배경으로 만주와 한반도 북부를 통합한 동방의 강국이었을 뿐만 아니라 일찍부터 고조선 문화를 계승하여 유기 신집으로 대표되는 역사서를 비롯하여 찬란한 고분벽화 등 수많
고분 규보와 출토 유물에서 다른 지방을 압도하는 신라 최고 지배층의 배타적인 묘제로 볼 수 있다.
3. 다음의 고구려고분 중 사신도 벽화분에 해당하지 않는 것을 모두 고르시오. (3점)
정답 : 안악 3호분 벽화, 덕흥리고분벽화, 수산리 고분벽화, 각저총 벽화(p46~p51)
고구려벽화고분은 그림
시대 부족국가
2. 광개토왕이 고분의 주인이라는 의견이 제기되는 고구려의 고분 2개는 무엇인가? (3점)
태왕릉(중국 집안), 장군총(중국 집안)
3. 고구려벽화고분의 그림 내용을 시대순으로 나열하시오. (3점)
3세기부터 7세기까지 고구려의 평양·안악·국내·졸본 등지에서 만들어진 수많은 벽
고분은 일정한 형식을 갖춘 한정된 시대의 지배층의 무덤을 말한다.’고 정의되어 있다. 그리고 그 중에서도 우리 조가 조사한 벽화고분은 ‘널방의 벽면에 그림을 그린 고분’으로 무덤 내부를 벽화로 장식한 고분들을 말한다.
우리나라에 있는 고분들은 주로 과거 고구려 지역이었던 곳에 분포되어
장례 후 부유함은 칠세에 미쳐 자손은 번창하고 관직도 날마다 올라 위는 후왕에 이르도록 하라. 두엄을 만드는 데 만 명의 공력이 들었고, 날마다 소와 양을 잡아서 술과 고기, 쌀을 먹지 못할 정도이다. 아침 식사로 먹을 간장을 한 창고분이나 보관해두었다. 기록하여 후세에 전하며, 영원하기를.
Ⅰ. 고구려시대고분미술
고구려벽화 무덤의 벽화 내용과 무덤 짜임새는 자기의 독특한 길을 따라 변화 발전하여 왔다. 벽화내용은 인물 풍속에서 인물 풍속 및 사신도로 그것을 변화 발전하여 왔다. 벽화 내용은 인물풍속에서 인물풍속 및 사신도로 그것은 다시 신선도로 변천하였다. 무덤의 짜임
시대에 만주 통구지방을 중심으로 하여 강력한 국가를 형성하였다. 광대한 지리적 풍토와 외세의 영향을 받아 길러진 늠름하고도 분방하며, 용맹스럽고 고구려인의 기상은 그대로 미술에 반영되어 패기에 찬 미술을 이루었다.
회화는 만주 집안현 통구 지방과 평양 일대 옛 무덤의 벽화와 유물을 보
벽화의 씨름과 주변제재를 살펴보면 씨름은 현실세계에서 행해지는 놀이가 아니며, 새로운 세계의 입구에서 행해지는 의미 깊은 행사라고 한다. 씨름이나 수박희는 죽은 자가 타계로 들어가는 과정의 하나일 가능성이 있다.
<수산리 고분 널방 서벽>
<고구려덕흥리고분벽화-마사희>
<다양한 놀이
고분벽화의 경우 보존상 여러 가지 어려움을 야기시킨다. 화장지법에 의한 벽화는 그림의 선명도가 떨어지는 흠이 있다. 그러나 안료의 산화와 퇴색이 상대적으로 덜하여 오랜 시일이 흘러도 처음의 명도와 채도가 잘 유지되는 편이다. 제1기와 제2기로 분류되는 고구려의 고분벽화는 대부분 이 습지
벽화들은 대체로 잘 보존되어 있다. 벽화의 내용에 따라 유형별로 구분하면 대체로 인물 풍속도, 사신도, 장식무뉘 무덤 벽화로 구분된다. 고구려 무덤의 내부 공간을 장식한 고분벽화에는 당대 고구려인의 세계관이 반영되어 있다. 벽화고분은 대부분 당시 고구려의 왕족 또는 상류지배층 귀족들의 무